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용(元茸)이란? 러시아 녹용이 좋은 이유

by 영봄 2023. 11. 11.

한의사들이 사용하는 원용이라는 단어를 아시는지요. 으뜸 원(元)이라는 단어로 대개 설명이 됩니다. 크고, 효과가 좋은 녹용을 일컫는 말입니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러시아 녹용을 원용이라고 부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원용이라는 단어가 과거의 동양의학, 한의학에는 없던 개념이었다는 점입니다.

마록

녹용이란?

 녹용은 매화록, 마록, 대록의 숫사슴의 막 자라나는 뿔입니다. 아직 골질화가 되지 않고 털이 밀생된 상태입니다. 보송보송 털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녹용은 영어로 Velvet antler(deer horn)라고 합니다. 뿔이 거대해지고, 벨벳부분이 탈락하며 골질화가 완성된 것은 녹각이라고 합니다. 사슴의 뿔은 매년 자라며, 빠르게 자라기 때문에 2달정도 자란 녹용을 채취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녹용은 신(腎)을 보하는 한약재로 어린이의 성장을 돕고, 성호르몬을 증가시키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고, 여성질환과 노화에 좋습니다. 즉,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효한 작용을 합니다.

 사슴은 전세계에 고르게 분포하는 동물입니다. 그중 한의학이 발달해온 한중일에 자생하던 사슴은 주로 꽃사슴, 매화록이었습니다. 그래서 학명은 Cervus nippon Temminck이 됩니다. 덩치가 작은 편이고 예쁜 무늬가 있어 꽃사슴, 매화록 등으로 부릅니다. 당연히 이것이 한의학에서 본래 사용하던 녹용의 기원입니다. 꽃사슴은 녹용의 원조이니 진정한 의미의 원용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다릅니다.

 

원용이란?

 녹용이 효능도 좋고 귀한 약재라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데 문제가 있습니다. 1940년대정도, 한국에서 꽃사슴이 무분별한 남획으로 인해 사라져버립니다. 그 후 간혹 사육을 위해 대만, 뉴질랜드 등에서 들여오기는 하지만 사슴고기를 소비하는 사람이 많지 않으니 농장들이 커지지 않습니다. 그에 비하면 수요는 점점 더 커지고 있으니 수입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중국에도 꽃사슴이 있고 사슴농장들에서 녹용을 생산합니다. 그러나 중국 역시 생산보다 수요가 더 큽니다. 한국으로 수출되지 않고 어찌어찌 들어온다 하여고 상당히 고가입니다.

 적록(red deer)의 일종인 마록(馬鹿)과 엘크, 대록, 순록까지 녹용으로 취급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중 순록은 성질이 달라 약재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러시아의 마록의 녹용은 중국, 뉴질랜드 등에 비하여 크기가 컸습니다. 그래서 1980년대무렵 이것을 원용이라고 부르기 시작합니다. 즉, 원용이라는 단어는 채 50년도 지나지 않은 단어로, 한의학 원문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한의사들은 경험에 의존하여 녹용의 원산지, 부위별 효능을 판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환자들에게 처방도 하고, 본인도 먹고, 가족들도 먹고 하면서 데이터들이 축적됩니다. 시간이 어느정도 흘러 임상을 하는 한의사들 사이에서 러시아산 녹용이 실제로도 효능이 뚜렷하다는 의견이 모여졌습니다. "일반 한약보다는 녹용 한약이 효과가 확실히 좋고, 그 중 러시아산은 눈에 띄게 좋더라" 라는 데이터가 축적됩니다. "러시아산 녹용=원용"이라는 정의는 아마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원용(러시아 녹용)의 장점

  • 추운 지역에서 자라 생명력, 면역력 등이 높다.
  • 넓은 지역에서 방목되면서 다양한 풀, 약초 등을 섭취한다.
  • 러시아 정부, 군대에서 철저히 관리하는 산업이다.
  • 녹용이 골질화(딱딱한 녹각이 되는 과정)되는 속도가 늦다.
  • 크기가 크고 조직이 치밀하다.

 

원용은 언제까지 러시아산일 것인가

 원용의 뜻는 현재 크기나 품질, 효능이 으뜸인 녹용이라는 뜻으로 러시아산 녹용을 가리킵니다. 소련에 같이 있다가 해체 후 분리된 카자흐스탄의 녹용도 원용이라 유통되기도 하지만 질이 떨어집니다. 러시아 인접국 중국 북쪽의 마록 녹용 역시 그러합니다. 뉴질랜드의 사슴은 고기를 얻기위한 종들이었기 때문에 녹용의 크기도 작고 효능도 떨어졌다고 합니다.

 다만 시간이 흐르며 상황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보다 중국의 국력, 경제력이 강해져 중국 사슴들의 영양상태, 품질 등이 좋아졌습니다. 뉴질랜드 역시 부수입이었던 녹용이 산업이 커지며 종을 개량하였습니다. 국내산 사슴농장들 역시 꾸준히 산업을 발달시키고 있지요. 반대로 러시아산은 처음보다 품질이 떨어진다는 반응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원용의 위치가 바뀔 수도 있는 일입니다.^^

반응형

댓글